생산자 물가지수의 정의
생산자 물가지수 PPI (Producer Price Index)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국내 생산자가 생산물에 대해 받는 판매 가격의 평균 변화를 측정한 것입니다. 이 지표는 제조, 광업, 농업 및 서비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산업을 다룹니다. 다시 말하면 생산자 또는 공급자나 기업의 차원에서 물가를 측정한 지표입니다. 소비자 물가지수와 함께 제일 먼저 발표되며 지난달의 총체적인 물가 상승 수준을 알 수 있게 합니다. PPI는 기업이 직면한 비용 압력과 이러한 압력이 소비자 가격과 더 넓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발표시간
PPI는 일반적으로 월 단위로 발표되며 기준 월 이후 몇 주 후에 발표됩니다. 미국은 노동부 노동통계국 (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발표하면 매달 중순경에 발표됩니다. PPI 발표는 금융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경제적 의사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시장 참여자와 정책 입안자는 PPI 발표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과의 관계
PPI는 결국 소비자에게 전가될 수 있는 생산자 수준의 가격 변동을 측정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생산자가 더 높은 투입 비용에 직면하면 판매 가격을 인상하여 소비자 물가 상승과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생산자가 투입 비용이 낮아지면 판매 가격을 낮춰 인플레이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시장참여자 및 투자자는 PPI를 잠재적인 인플레이션 또는 디플레이션 압력의 초기 지표로 여기며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환율과의 관계
PPI는 또한 환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PI가 높아지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증가한다는 신호일 수 있으며, 이는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 금리를 높일 수 있습니다. 높은 이자율은 외국 자본을 끌어들여 국내 통화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에 PPI가 낮아지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감소하여 잠재적으로 이자율이 낮아지고 국내 통화가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산자 물가지수는 서비스와 주택가격을 반영하지 않는 데다 소비자들이 피부에 닿게 잘 느껴지지 않는 물가지수이다 보니 아무래도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 물가지수보다는 약한 것 같습니다. 소비자 물가지수와 같이 전체 생산자 물가지수보다는 변동성이 심한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생산자 물가지수가 더 중요하게 생각됩니다.
달러의 등락에 미치는 영향은 지수 하나만 가지고 시장 참가자들이 해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시의 시장 상황에 따라 다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