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초보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FOMO(나만 뒤처지거나 소외되어 있는 것 같은 증상)를 겪으면서 주식시장에 입문하였습니다. 아직도 삼성전자는 8만원 후반대에 물려있고 손절은 감히 생각도 못하고 있는 초보주식 투자자입니다.
이래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해서 주식의 기본부터 알아가려고 합니다.
무슨 말인지 눈치껏 대충은 알아도 정확히 무슨 뜻인지는 모르는 주식용어부터 하나하나 공부하려고 합니다.
1. 코스피(한국종합주가지수)
KOSPI는 한국거래소(KRX)에 상장된 모든 보통주의 실적을 나타내는 시가총액 가중 지수입니다.
1983년 출범한 한국 경제의 핵심 벤치마크로 구성종목의 시가총액 변화를 반영한다. 지수는 상장 기업의 총 시가총액을 기준 시가로 나누어 계산한다.
2. 코스닥(한국증권거래소 자동호가)
코스닥은 한국의 신흥 중소기업(SME)을 위한 전자 거래 플랫폼입니다. 1996년에 설립된 코스닥은 한국거래소의 감독하에 운영되며 코스피 상장 요건을 충족하지 못할 수 있는 소규모 고성장 기업에게 보다 접근 가능한 시장을 제공합니다. 시장은 기술 기반 기업과 혁신 산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고성장 잠재력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3. 코스피 200
KOSPI 200은 KOSPI의 하위 지수로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가장 규모가 크고 유동성이 가장 높은 200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관 투자자의 벤치마크 역할을 하며 선물 및 옵션과 같은 다양한 파생 상품의 기본 지수이기도 합니다. KOSPI 200은 시가총액 가중지수로 다양한 업종의 기업을 포함하고 있어 한국 경제의 대표적인 스냅숏을 제공합니다.
4. 코스닥 150
코스닥 150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가장 중요하고 유동적인 150개 주식의 시가 총액 가중 지수입니다. 코스피 200과 마찬가지로 코스닥 150은 투자자의 벤치마크 역할을 하며 코스닥 시장의 전반적인 성과를 반영합니다. 이 지수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을 포함하여 한국 내 중소기업과 혁신 산업을 다양하게 대표합니다.
5. 종합주가지수
종합주가지수는 특정 시장 또는 지역 내에서 다양한 부문 및 산업의 주식 그룹 성과를 나타내는 광범위한 시장 지수입니다. 이 지수는 특정 시장의 전반적인 성과를 추적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을 투자자에게 제공하며 종종 투자 포트폴리오의 벤치마크로 사용됩니다. 종합 주가 지수의 예로는 한국의 KOSPI 및 KOSDAQ뿐만 아니라 미국의 S&P 500 및 NASDAQ과 같은 글로벌 지수가 있습니다.
6. 코스닥종합지수
코스닥종합지수는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모든 보통주의 실적을 나타내는 시가총액 가중지수입니다. KOSPI와 마찬가지로 KOSDAQ Composite Index는 한국 경제에서 중소기업 및 혁신 산업의 성과에 대한 주요 벤치마크 역할을 합니다. 지수는 상장 기업의 총 시가총액을 기준 시가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7. 단가
주식의 맥락에서 단가는 특정 회사 주식의 단일 주식에 대한 현재 시장 가격을 나타냅니다. 단가는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며 거래일 내내 새로운 정보가 나오면 변동합니다. 투자자는 보유 자산의 가치를 계산하고 주식의 내재 가치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단가를 사용합니다.
8. 한국거래소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을 포함하는 한국거래소(KRX)는 주식 시장의 특정 거래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래시간은 개장 전, 일반 거래, 개장 후로 나뉩니다.
프리마켓: Pre-market 세션은 경매 개시라고도 하며, 오전 8시에 시작하여 오전 9시(한국 표준시, KST)에 종료됩니다.
이 시간 동안 투자자는 주문을 할 수 있지만 실제 거래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프리마켓 세션의 목적은 가격 발견을 용이하게 하고 주문의 공급과 수요에 따라 각 주식의 시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정기 거래: 정기 거래는 오전 9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 30분(KST)에 종료됩니다. 이 시간 동안 지속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며 투자자는 KRX에 상장된 주식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일반 거래 세션은 점심시간으로 구분되는 두 부분으로 더 나뉩니다.
오전 세션: 오전 9시 ~ 오전 11시 30분(KST)
오후 세션: 오후 1시 ~ 오후 3시 30분(KST)
사후 시장 세션: 마감 경매라고도 하는 사후 시장 세션은 오후 3시 40분에 시작하여 오후 4시(KST)에 종료됩니다.
사전 시장 세션과 유사하게 투자자는 이 시간 동안 주문을 할 수 있지만 거래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사후 시장 세션의 목적은 주문의 공급과 수요에 따라 각 주식의 종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거래 시간은 특히 공휴일이나 규제 결정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투자자는 매매를 하기 전에 항상 한국거래소 또는 그 중개회사에 거래시간을 확인하고 익숙해져야만 합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더 많은 용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투자 기원합니다.
댓글